본문 바로가기

집 이야기/아파트 이야기

광주 아파트 계림아이파크sk뷰 & 무등산자이앤어울림 구도심 대장 비교

반응형

최근 광주 아파트 하면 생각나는 대장급 단지 두곳이 있습니다.

바로 계림 아이파크SK뷰와 무등산 자이앤어울림  인데요.

두 단지 모두 최근 입주 단지이면서 대단지에 대장급 단지로 손색이 없는 곳들입니다.

거기에 구도심 재개발 단지라 입지적으로도 비슷한데요.

비슷한 듯 다른 듯 한 두 단지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계림 아이파크sk뷰

계림 아이파크sk뷰
광주광역시 동구 필문대로 70
2022년 7월 31일 입주
지하 2층~최대 26층 15개동 1,715세대
주차 2,143대(1.24대)

계림 아이파크sk뷰는 계림2구역 재개발 단지로 현대산업개발과 sk건설 컨소시움으로 지어진 단지입니다.

현대산업개발이 화정 아이파크 사고 이후 이미지 회복을 위해 공을 들인 단지인데요.

그에 따라 입주시 조경 특화 등이 꽤 잘 되어 오히려 좋은 이미지를 구축하게 되었습니다.

초등학교 배정은 계림초등학교로 거리는 가까운편입니다.

또한 바로 건너편 교대부설초등학교도 있기 때문에 아이들 키우기에는 좋은 단지이고 현재 공사중인 지하철 2호선이 단지 앞 필문대로를 지나기 때문대 대중교통 접근성도 좋습니다.

현재 계림동 아아파크sk뷰의 가장 큰 특징은 미디어파사드와 미디어 큐브로 볼 수 있는데요.

아이파크에서 특화로 설치한 미디어파사드와 미디어큐브가 단지의 장점을 극대화 해주고 있습니다.

또한 입주민들이 미디어큐브와 함께 하는 행사를 하기도 하는 등 반응이 아주 좋은데요.

 

계림동 아이파크sk뷰의 조경은 "리조트" 같다는 의견들이 많이 있습니다.

잔디의 비중이 높고 시원시원한 느낌의 리조트를 떠올리게 만드는 조경에 특색있는 미디어 큐브와 미디어 파사드로 젊은 입주민들의 취향 저격을 제대로 했다고 볼 수 있는데요.

마치 휴양지를 방물케 하는 조경은 정말 칭찬해야 마땅하다고 생각합니다.

여기에 같은 평형별 타입을 여러개 만들지 않아서 호불호가 별로 없어 안정적인 시세를 유지하는데도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현재 네이버 부동산 국평 기준 7억 중반 ~ 8억 중반의 호가를 보이고 있는게 이를 뒷받침 해주고 있습니다.

 

반응형

무등산 자이앤어울림

무등산 자이앤어울림
광주광역시 북구 서양로 155
2022년 9월 30일 입주
지하 3층~최대 31층 25개동 2,564세대
주차 3,403대(1.32대)

무등산 자이앤어울림은 우산동재개발로 지어진 단지로 현재 광주에서 제일 큰 단지입니다.

gs건설과 금호건설 컨소시엄으로 지어진 무등산 자이앤어울림은 1단지와 2단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단지는 59타입부터 130타입까지 다양하게 구성되어 있고 2단지는 59타입으로만 구성된 단지입니다.

우산동 재개발 구역은 계림 재개발과 함께 구도심 재개발의 중심에 있고 바로 인근에 중흥3구역 재개발 전대 제일풍경채가 먼저 입주해 있으며 건너편 풍향 재개발단지도 준비가 한창입니다.

초등학교는 효동초등학교 배정이지만 살짝 거리가 있습니다. 도보로 통학이 가능하긴 하지만 초품아로 보기에는 살짝 무리가 있습니다.

무등산 자이앤어울림의 가장 큰 특징은 광주 최대규모의 단지와 수목원 같은 조경이 아닐가 합니다.

건폐율과 용적률이 낮은 만큼 그 공간을 조경수로 알차게 채운 느낌입니다.

물놀이터와 수경시설들 역시 규모가 상당한 크기입니다.

다만 단점은 다양한 동일 평수 다양한 타입과 세대수에 있는데요.

국평 기준 4가지 타입 1300세대가 넘다보니 시세에 있어 편차가 심하고 동호수별 호불호가 갈리는 편입니다.

그래서인지 현재 네이버 부동산 기준 6억5천 ~ 8억까지의 시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계림 아이파크sk뷰 & 무등산 자이앤어울림

 

두 단지 모두 훌륭한 대장급 단지임에는 틀림 없습니다.

또한 계림동 중심의 구도심 재개발의 한 가운데 있는 단지들인데요.

구도심 재개발은 아직 끝나지 않아고 앞으로도 많은 단지들이 계속해서 분양을 이어갈 예정입니다

현재 관심 있는 분들은 주변 임장을 통해 알고 계실수도 있지만 계림 아이파크sk뷰와 무등산 자이앤어울림 주변으로 학원가 형성이 슬슬 이뤄지고 있습니다.

또한 계림 아이파크sk뷰 와 무등산 자이앤어울림 단지 상가에도 학원이 속속 입점하고 있는데요.

학원가가 형성이 되면서 안정적인 교육 입지가 갖춰진다면 구도심 특성상 앞으로 더 인기가 있을 수 밖에 없습니다.

 

여기에 22년부터 시작한 하락장에서도 분양가 대비 2~3억 정도의 프리미엄을 유지하고 있는 두 단지이기 때문에 금리 인상이 멈추고 부동산 회복기가 시작하면 상승여력이 더 있을 것으로 보이는데요.

최근 신축들 분양가가 국평 기준 6~7억 정도를 보이고 있기 때문에 비과세 구간에 진입하는 내년에는 더 높은 호가가 형성되지 않을까 예측해볼 수 있습니다.

 

단 방금 언급한 것 처럼 아직 비과세 구간이 아니다보니 실거래가가 낮게 신고되고 있긴 한데요.

호가와의 갭을 볼 때 어느정도는 감안을 하고 생각해야 하지 않을까 싶네요.

 

두 단지 모두 좋은 단지라 어느 곳이라도 선택한다면 좋은 결과가 있겠지만,

개인적으로는 리조트 느낌에 지하철을 자주 이용할 것 같다면 계림 아이파크sk뷰를,

수목원 느낌에 대단지 조경을 누리고 시장상권과 대학교 상권을 느끼고 싶다면 무등산 자이앤어울림을 선택하시는게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학군에 따른 차이도 있긴 하지만 초등 학군은 크게 차이가 없을 것 같고 중등부터는 방향이 좀 갈린다고 볼 수 있을 것 같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