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과생의 컴퓨터 이야기/숏폼 후기

유튜브 숏츠 7주차 후기

반응형

밀린거를 한번에 올리다보니 여태까지 어떻게 했었는지 정리가 되는 시간도 갖고 좋은 것 같네요.

7주차 후기 시작합니다.

100만 달성 이후 크게 대박나는 영상 없이 일주일이 지났습니다.

대박이라는게 참 쉽지 않은거 같은데요.

 

이번 한주는 하루에 1~2개씩 영상을 올렸지만 몇백 뷰에 그치는 영상도 있고 그나마 조회수가 나오는 영상도 1만정도에서 멈추고 있습니다.

이게 바로 흔히 유튜브 숏츠에서 말하는 1만 천장이 아닌가 싶은데요.

 

최근 4주간의 성적을 보면 50만 뷰가 넘긴 하지만 그래프가 들쭉날쭉한게 보이고 있습니다.

심지어 영상을 여러개 올리고 있을 때도 조회수가 훅 떨어지는걸 보니 마음이 아프네요 ㅠㅠ

 

그래도 8주쯤 되니까 배우는게 몇개 있었습니다.

 

 

1. 일단 한번 터진 영상은 꾸준하다.

화제성으로 터진 영상이긴 하지만 제 영상 중 뷰가 제일 잘 나오는 영상인데요.

꾸준한 우상향을 이루고 있습니다.

화제가 된 시기가 이미 지났지만 그래도 꾸준한 우상향을 보여주고 있긴 합니다.

(하지만 주제의 화제성이 전부 소비되고 나서는 거의 조회수가 늘지 않고 있습니다.)

 

주제가 돌고 돌기 때문에 언젠가 또 이슈가 돌아올 수도 있긴 하지만 확실히 이런 영상은 어느정도 한계가 있는 것 같습니다.

뭐... 언젠가 알고리즘 신의 선택을 받을 수도 있지만 그건 정말 신의 영역이니...ㅠㅠ 기다려 봐야겠습니다.

 

2. 유튜브에서 겹치는 내용이 너무 많다면 피드가 잘 나오지 않습니다.

 

이건 아무래도 제 채널이 작은 채널이라 그런 것 같긴 합니다만...

비슷한 소재와 내용으로 영상의 갯수가 많다면 피드가 아에 안나올 때도 있습니다.

 

유튜브, 특히 숏츠 조회수의 대부분은 피드에서 나오기 때문에 피드가 없다는건 결국 조회수가 없다는건데요.

이런 영상의 경우 공개하고 20시간 가까이 됐지만 전체 피드가 5개 밖에 되지 않습니다.

 

블로그로 따진다면 네이버 노출이 20시간동안 5번 밖에 되지 않았다고 볼 수 있는데요.

이러면 특별하게 알고리즘 신의 선택이 없다면 그대로 죽은 영상이 되는 것 같습니다. ㅠㅠ

 

물론 제 첫번째 영상도 3주 정도 피드가 없다가 갑자기 터졌기 때문에 마냥 지우기도 애매하긴 해서 기다려 보고는 있습니다만... 제가 어떻게 할 수 있는 일이 아니라 슬플 따름입니다.....ㅠ

 

3. 너무 화재성이 없는 영상도 피드가 나오지 않습니다.

1번과 2번에 반대되는 내용이긴 하지만 너무 화재성 없는 뜬금포 영상도 피드가 잘 나오지 않습니다.

특히 저처럼 구독자 200명 정도밖에 안되는 채널은 특별히 구독자의 힘도 기대할 수 없기 때문에 더더욱 전혀 화재성이 없는 영상은 뜨기가 어려웠습니다.

 

즉, 적당히 화재성도 있으면서 유튜브에는 별로 없는 영상을 만들어야 그나마 조회수를 기대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매우 어려운 일이죠 ㅠㅠ

 

아무튼 벌써 2달의 시간이 흘렀습니다.

첫 목표는 5월까지 수익화 목표를 채워보는 일이었는데 사실상 불가능한 상황인 것 같고 6월까지는 한번 으쌰으쌰 도전해볼까 합니다.

 

뭔가 트랜드에 맞고 결을 잘 잡는다면 몇개의 영상이 더 터져줄 것도 같은데 이게 참 쉽지 않네요.

 

다들 화이팅 하시고 다음 후기로 또 찾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