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집 이야기

시스템 에어컨 옵션? 공구? 무엇이 좋을까?

반응형

신축 아파트를 계약하면 고민되는게 있습니다.

바로 아파트 옵션인데요.

단지별로 정말 다양한 옵션들이 존재합니다.

그 중에서 제일 큰 건 아마도 시스템 에어컨이지 않을까 싶은데요.

이제 우리나라 여름 기후는 아열대 기후로 변화하고 있기 때문에 여름에 에어컨은 필수가 아닐까 싶습니다.

그리고 아파트 가격 역시 계속 오르고 있기 때문에 공간을 차지하는 스탠드 에어컨 보다는 시스템 에어컨을 선호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시스템 에어컨을 옵션으로 해야 하는지 입주 때 공구로 해야 하는지에 대해 많은 고민들을 하시는 것 같습니다.

둘가지가 각자 어떤 장점과 단점이 있기에 고민을 하게 될까요?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시스템 에어컨 옵션으로 할까 공구로 할까?

요즘은 관리의 어려움이나 가격 여부를 떠나 공간의 활용과 여러 방에 설치가 가능하다는 이유로 시스템 에어컨을 많이들 선호하는 것 같습니다.

게다가 우리나라의 날씨가 점점 아열대화 되면서 무더운 여름에 에어컨 없이 버티기가 어려워졌습니다.

그래서 아파트에 당첨되신 분들 중 대다수는 시스템 에어컨을 할지 말지를 고민하는게 아니라 건설사 옵션으로 할지 입주할 때 공구로 할지를 고민하는 것 같습니다.

그럼 옵션으로 하는 것과 공구로 하는 것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먼저 옵션의 장점은 깔끔한 시공입니다.

옵션으로 시스템 에어컨을 넣는다면 처음 공사 때 부터 배관 설치와 에어컨 설치 위치를 잡아주기 때문에 무엇보다 깔끔한 시공이 가능합니다.

천장 공사전에 할 수 있기 때문에 마감 역시 걱정할 것이 없겠죠.

시스템에어컨 공동구매 설치 모습

더욱이 새 아파트라면 벽지를 뜯거나 천장을 잘라내는 걸 꺼리는 분들이 많기 때문에 이런 분들은 고민 없이 옵션을 선택하는 것 같습니다.

공동구매로 아무리 깔끔하게 시공한다고 해도 이미 완공 된 집에 천장을 뜯고 시공을 하기 때문에 옵션으로 미리 해놓는것에 비하면 티가 나거나 조잡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아무래도 비싸게 분양 받은 새 아파트에 흠집이 난다면 기분 좋을 사람은 없겠죠?

그럼 공동구매는 어떨까요?

공동구매의 장점은 아무래도 저렴한 가격가 원하는 모델을 선택 할 수 있다는 점 일 것 같습니다.

공동구매 조건에 따르지만 가격은 아무래도 옵션보다 저렴한 경우가 많습니다.

거기에 원하는 모델을 고를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것 같습니다.

보통 아파트 계약을 하고 입주는 3년 정도 지나서기 때분에 옵션으로 할 경우 에어컨 모델이 구형이 아닐까 하는 걱정을 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또한 LG 혹은 삼성 모델을 선호하시는 분들도 있게 마련이라 공구를 선호하시기도 하죠.

그리고 시스템 에어컨에서 다들 가볍게 보는 부분이 있습니다.

바로 실외기의 마력인데요.

같은 실외기라 하더라도 전력과 마력이 각기 다릅니다.

요즘 같이 여름철 무더위가 심하고 가족이 많아서 여러대의 에어컨을 한번에 작동할 수록 이 마력이 중요해집니다.

하지만 옵션으로 들어가는 시스템 에어컨의 경우 이 마력이 작은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에어컨을 여러대 작동시키면 생각보다 냉방이 잘 되지 않는 경우가 생기곤 합니다.

공동구매를 선택하시는 대부분의 분들은 옵션 에어컨의 정보를 보시고 이 마력에 부족함을 느끼셔서 공동구매를 선택하곤 합니다.

 

자 그럼 대략의 장단점이 보이네요.

옵션을 선택하면 깔끔한 시공이 가장 큰 장점이고 공구를 한다면 원하는 모델을 선택할 수 있다는 것 이 큰 장점입니다.

이걸 기준으로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선택을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참고로 저는 개인적으로 더위를 많이 타기 때문에 공구를 고려중에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