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과생의 컴퓨터 이야기/유튜브 쇼츠 팁

유튜브 쇼츠 타겟 정하기

반응형

쇼츠를 만들때 모든 시청자에게 관심을 받는 채널이 목표가 되면 좋겠지만, 현실은 녹록치 않습니다.

알고리즘을 형성하고 조회률을 높히기 위해선 정확한 유튜브 쇼츠 타켓 설정이 필요한데요.

어느 연령대, 어느 성별에 중점을 주고 만들지를 정해야 합니다.

채널을 시작하기 전에 이런 것들을 미리 생각하면, 처음부터 고생을 덜 할 수 있는데요.

지금부터 어떤 방법으로 타겟을 설정해야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유튜브 쇼츠 타겟 정하기

유튜브 쇼츠 타겟을 정하기 위해서는 우선 시청자 별로 어떠한 특징이 있는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유튜브에서 제공하는 시청자 층은 크게 연령과 성별로 나뉘고 있습니다.

성별은 당연히 남성과 여성으로 나뉘고, 연령은 13세~17세, 18세~24세, 25세~34세, 35세~44세, 45세~54세, 55세~64세, 65세 이상으로 나누고 있습니다.

연령 그룹별로 성향도 확실히 차이가 나는데요.

젊은 세대일수록 웃음과 패러디, 게임 등에 시청 비율이 높고, 나이가 많을수록 지식, 스포츠, 정치 등에 관심이 많습니다.

그리고 젊은 세대는 시청자들은 프리미엄 비율이 높지만 시청지속시간과 구독률이 떨어지고, 장년층은 구독률과 시청지속시간은 높지만 프리미엄 비율이 떨어진다는 상반된 특징이 있습니다.

구독률이 높으면 조회수 대비 구독자 증가가 빠르고, 채널 규모가 커지는데 유리합니다.

프리미엄 비율이 높다면, 음원 수익 단가가 높게 나오고, 애드센스 단가도 더 높아 수익률이 좋습니다.

 

같은 소재를 가지고도 다른 주제를 통해 타겟을 설정할 수 있는데요.

요즘 유행하는 썰채널을 예로 보면

정치나 감동썰은 장년층 선호도가 높고,

개그나 게임썰은 젊은층 선호도가 높을 수 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주제를 정할때는 꼭 타겟층도 고려를 해야 합니다.

 

이런 특징을 고려하여 주제를 선정해야 내가 원하는 방향으로 채널을 운영할 수 있습니다.

저는 새롭게 시즌2를 시작하며 장년층을 타겟으로 채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확실히 구독자 증가 속도나 조회율 등의 수치는 만족스러운 느낌입니다만 음원수익에서는 아쉬운 부분이 느껴지는데요.

장년층으로 타겟을 잡고 시작한 이유는 빠르게 수익창출을 노려보고, 이후 채널이 안정화 되면 젊은층을 타겟으로 두번째 채널을 운영해보기 위함이었습니다.

아직 쌩초보 주제에 나름 치밀하게 계획을 세워봤는데, 어떤 결과가 나올지는 매주 올라오는 시즌2 후기를 참고해주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