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과생의 컴퓨터 이야기/유튜브 쇼츠 팁

유튜브 쇼츠 음원 수익화 방법

반응형

그야말로 대 쇼츠의 시대가 되고 있습니다.

유튜브에 들어가면 쇼츠로 돈 벌수 있다고 유혹하는 강의들도 점점 더 많아지고 있는 것 같은데요.

저도 일단 쇼츠를 도전해보는 입장에서 대표적인 수익화 방법 중 하나인 음원수익에 대해 간략하게 정리해볼까 싶습니다.

 

유튜브 음원 수익화??

유튜브 음원 수익화라는게 처음에는 정말 낯선 느낌일 것 같습니다.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들이라면, 광고수익에 대해서 애드센스나 애드포스트 등은 들어보셨을 것 같은데요.

유튜브도 대표적으로 구글이 운영하는 애드센스 수익을 얻을 수 있는 채널입니다.

하지만 유튜브의 애드센스 규정은 블로그 규정보다 훨씬 더 빡빡한 기준이 있는데요.

그건 다음에 세부적으로 다시 한 번 다뤄보기로 하고, 애스센스 승인 전에 수익화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건 쇼츠에만 해당하는 수익화 방법입니다.

유튜브에서 쇼츠를 보다보면 배경음악이 깔린건 보시는 경우가 종종 있을건데요.

이 배경음악을 통해, 음원 수익을 지급 받을 수 있다는 사실을 아는 경우는 별로 없습니다.

조회수에 따라 수익이 결정된다

간단하게 설명하면, 내 쇼츠에 추가한 음원의 소유자가 애드센스 수익을 받을 때, 그 수익을 일정부분 나눠준다 라고 생각하시면 편할 것 같은데요.

당연하게도 개인이 운영하기에는 거의 불가능하고, 전문적으로 음원 수익을 공유하는 업체들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알려진 업체는 짤스튜디오, 콘샐러드, vml 세군데 입니다.

짤스튜디오는 비교적 승인이 수월한 편으로, 쇼츠 조회수 10만 이상이 되면 인증이 가능합니다.

인증이 수월한 대신, 아직까지는 살짝살짝 불안한 모습을 보이기도 하는데요.

신생업체인 만큼 수익화 모델이 조금은 부족한 모습입니다.

콘샐러드는 원래 해외에서도 유명한 음원 유통업체로 인증을 받기 위해서는 쇼츠 조회수 누적 100만을 넘겨야 하는데요.

대신 안정적인 정산을 보장하고 있습니다.

음원 종류도 많고, 개인적으로는 퀄리티도 더 낫다고 생각되긴 했습니다.

하지만 쇼츠 누적 조회수 100만이 초보들에게는 어려울 수 있습니다.

vml은 먼제 메일로 음원 협업을 제안한다고 알고 있습니다.

저도 아직 사용은 해보지 않았는데, 콘샐러드와 함께 양대 산맥이 아닐까 싶네요.

정산이나 안정성은 콘샐러드랑 비슷하다는 평을 받고 있습니다.

저는 짤스튜디오를 이용했었는데 생각보다 괜찮은 음원 수익을 기대할 수 있었습니다.

음원 수익에서는 시청시간(음원 재생시간)과 프리미엄 조회수가 중요한데, 타겟층이 잘 설정되서 시청시간이 잘 나오고 프리미엄 조회수가 많다면 꽤나 괜찮은 수익을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음원 수익화의 장점은 유튜브 계정의 애드센스 승인을 받기 전에도 수익을 기대해볼 수 있다는 것인데요.

특히, 유튜브 쇼츠를 도전 중, 수익화 조건을 달성했지만 유튜브 규정을 준수하지 못해서 수익화 신청이 거절 되더라도 음원 수익은 계속해서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물론, 충분한 조회수가 나와야 하기 때문에, 제일 중요한 것은 쇼츠 영상을 잘 만들어서 영상을 많이 보도록 하는게 첫번째가 되겠네요.

 

여기까지 유튜브 쇼츠 음원 수익화에 대해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음원 수익은 단순히 보조 수익 정도가 아니라 애드센스 수익과 거의 비슷한 수준까지도 기대해 볼 수 있기 때문에, 본인 컨텐츠가 절대로 음원 이용이 불가능한 경우가 아니라면, 꼭 잊지 말고 함께 가야할 파트너가 아닐까 싶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