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집 이야기/주택담보대출 이야기

전세반환대출 DSR 해제!!(전세대출 DSR 해제)

반응형

전세반환대출이 필요할 경우 DSR의 적용을 받지 않게 되었습니다.

7월 말부터 세입자의 전세보증금 반환을 목적으로 전세반환대출을 실행할 경우 DSR 적용을 받지 않고 DTI 60%를 적용하기로 했습니다.

결론적으로 보면 평균 1억 이상의 대출이 추가로 가능할 것으로 보이는데요.

그럼 DSR과 DTI의 차이가 뭔지를 알아야겠죠?

차근차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DSR vs DTI (전세반환대출 기준)

DSR DTI 차이

전세반환대출이 DSR에서 DTI로 변경되면서 달라지는 점은 무엇일까요?

DSR과 DTI의 가장 큰 차이는 신용대출에 있습니다.

DSR의 경우 신용 대출의 원리금 상환액을 모두 반영하지만 DTI의 경우에는 신용대출의 이자 상환 금액만 반영합니다.

신용대출의 경우 대부분 5년 만기~10년 만기 원리금균등 상환이 많기 때문에 이에 따른 주택담보 한도의 차이가 꽤 많이 날 수 밖에 없습니다.

게다가 이번 전세반환대출 DSR 미적용 정책으로 DTI 60%를 적용받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대출 금액이 더 많아질 수 밖에 없습니다.

기존 DSR은 40%를 적용했기 때문에 20%의 추가 대출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연봉 5천만원인 사람은 1.7억 가까이 추가로 대출이 가능한게 이번 전세반환대출 DSR 미적용의 핵심입니다.

반응형

전세반환대출 DSR 미적용의 의미는?

전세반환대출이 DSR이 아니라 DTI를 적용하게 된 것은 22년 하반기부터 하락하기 시작한 집값 때문에 기존 전세 금액이 큰폭으로 하락한데 있습니다.

전세 금액이 하락함에 따라 기존 집 주인들은 세입자에게 전세보증금을 돌려주기 위해 전세반환대출을 받아야 하는데 DSR 때문에 대출 한도가 모자르게 되고 이에 따라 역전세난에 대한 우려가 커지면서 전세반환대출에 DSR이 아닌 DTI 60%를 적용하게 되었습니다.

이로써 역전세난으로부터 한숨 돌리고 세입자들도 전세 보증금을 안전하게 반환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숨은 의도를 찾아라!!

하지만 여기까지는 이 정책에 있어서 1차원적인 내용이고...

그 안을 좀 더 들여다 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 정책의 핵심은 전세반환대출에 한해 "DSR 40%가 DTI 60%로 바뀌는 것"입니다.

대출 한도 상승!!

당연한 소리라고 생각하시겠지만 이는 집을 구매하려는 분들에게는 큰 매리트로 다가올 수 있는데요.

 

예를 들어 내가 지금 집을 구매하려 했으나 DSR 40%로는 한도가 부족했지만 전세 세입자를 낀 주택을 구매하고 DTI 60%로 전세반환대출을 받아 전세금을 상환할 수 있다면 집 구매를 DTI 기준으로 받을 수 있다는 결론이 생깁니다.

본인이 다주택자의 길로 들어서고 싶다면 이번 정책을 통해 갭을 올려서 투자를 하는 방법 또한 고려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앞으로의 집값은 오를까 내릴까?

 

이로써 명목상 대부분의 규제는 해제가 되었습니다.

세부적으로는 DSR 40%가 남아 있고 다주택자의 대출 규제 등도 남아 있긴 하지만 회피할 방법이 생기고 부분적으로 규제가 해제가 되고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하반기부터는 집값의 반등이 시작될거라고 보는 시선들도 늘어나고 있는데요.

일단 일시적으로 거래를 활발하게 하기 위해서, 그리고 역전세난 등의 위험을 피하기 위해서 풀어놓은 규제들이라 지금 당장 반등이 시작되기에는 무리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슬슬 금리 인상 러쉬가 끝나가고 있고, 규제가 풀어진 이상 거래량이 늘어나고 있기 때문에 바닥을 찍었거나 최소 바닥에 근접했다는 것은 알 수 있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1년정도 하방을 단단히 하고 상승세가 시작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에 맞춰 분양가들은 계속해서 폭등하고 있고(미분양이 발생하던 말던...ㅠㅠ) 신축들의 가격도 심상치 않은 것 같습니다.

어느정도 하락한 지금의 가격이 "비싸지 않다" 라고 느껴지는 순간이 바로 상승의 시작이라고 생각하는데요.

슬슬 높아지는 분양가 덕에 "집값이 비싼가?" 정도까지는 온 것 같네요.

 

여기까지는 제 개인의 생각이었고 다들 각자의 판단에 따라 성투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