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과생의 컴퓨터 이야기/티스토리

[티스토리] 티스토리 네이버 노출을 위한 기본 셋팅

반응형

처음 티스토리 블로그를 시작하고 제일 당황스러웠던 건 네이버에 검색을 해도 나오지 않는다는 거였다.

그래서 이리저리 알아보니 기본적인 설정을 조금 만져줘야 네이버에 노출이 된다는 사실을 알았다.

그렇게 복잡한 과정은 아니니 나를 비롯한 초보자 분들이 겁먹지 말고 따라 하시길 바란다.

1. 네이버 웹마스터 가입(혹은 로그인)

네이베 검색창에 네이버 웹마스터라고 검색을 하면 나오는 사이트가 하나 있다.

네이버 회원이라면 따로 가입은 하지 않아도 되며 그냥 네이버 로그인을 하면 된다.

로그인을 하면 나오는 첫 화면이다.

아래에 보면 사이트 추가라고 해서 인터넷 주소를 쓸 수 있는 곳이 있다.

저 위치에 각자의 블로그 주소를 입력한 후에 추가 버튼을 누른다.

그다음엔 사이트 소유 확인을 해야 하는데 HTML 태그를 클릭하면 나오는 메타태그를 드래그하여 복사한다.

그리고는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자 페이지로 와서 스킨 편집에 들어간다.

스킨 편집에 들어가면 우측에 html 편집이라는 버튼이 있다. 클릭

우측 화면이 보기만 해도 복잡한 상태로 변했다.

나를 포함한 여기까지 찾아온 대부분의 초보분들은 아직은 이쪽을 함부로 만지기엔 실력과 지식이 매우 떨어지기 때문에 네이버에서 시킨 대로 <head> 섹션을 찾아서 엔터를 한번 치고 붙여 넣기를 하도록 하자.

나는 이미 소유주 확인을 해 두었기에 적용 버튼이 활성화가 안되어 있지만 반드시 잊지 말고 적용 버튼을 클릭해서 적용시켜주도록 하자.

그러고 나서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서 확인을 누르면 소유주가 확인되었다는 팝업이 뜨며 웹마스터 처음 화면에 내 블로그 주소가 나오게 된다.

이렇게 연동 사이트 목록에 내 블로그 주소가 있으면 완료

 

2. rss 제출

네이버에서 티스토리 네이버 노출을 검색하면 위의 사이트 소유주 확인까지만 나오는 경우가 많다.

물론 저기까지만 해도 네이버 봇이 알아서 검색을 해주겠지만 우리는 아직 초보고 조금이라도 더 확실하게 노출이 되길 원한다.

그래서 추가로 해야 하는 것 중 하나가 rss제출이다

rss 제출은 매우 간단하다

연동 사이트 목록에서 내 블로그 주소를 클릭하면 해당 주소에 관한 설정 메뉴 등이 나온다.

그중에서 우리가 해아 할 것은 요청에 있는 RSS 제출이다.

클릭해서 들어가면

이런 창이 나오게 된다.

기본적으로 티스토리는 포스팅을 올리면 내 블로그주소/1231 이런 형식의 숫자가 붙게 되기 때문에 복잡하게 입력할 것 없이 내 블로그주소/rss 를 입력하고 확인을 누르면 된다.

매우 간단하면서도 노출에 도움이 되는 일이기 때문에 꼭 하시기를 바란다.

 

3. 사이트맵 제출

이제 마지막으로 해야 할 것은 사이트맵 제출이다.

사이트맵을 제출하면 검색 봇이 좀 더 정확하고 빠르게 블로그의 내용을 검색할 수 있다고 하니 우리 같은 초보들은 일단 하고 볼 일이다.

사이트맵은 어렵게 다운 받을 것 없이 여기사이트에서 받으시면 된다.

사이트에 들어가면 상단에 이렇게 주소를 입력할 수 있는 곳이 있다.

여기에 내 블로그 주소를 입력 후 스타트 버튼을 누르면 몇 분 정도의 시간이 지난 후 완료가 된다.

포스팅이 많으면 많을수록 시간이 오래 걸리니 그동안 올린 포스팅 수가 많다면 느긋하게 기다리도록 하자.

진행중
완료

완료가 되면 view sitemap details 버튼이 활성화된다.

내 블로그도 시간이 거의 4분이 걸렸다.

처음에 할 때는 대략 1분 정도였으니 시간이 많이 늘어버렸다.

view sitemap details를 눌러 들어오면 이런 화면이 나오는데 저기에 보이는 download your XML sitemap file 버튼을 눌러 사이트맵 파일을 다운로드하자.

일반적인 글쓰기로는 첨부파일의 주소가 변경되거나 제대로 나오지 않는 경우가 있어서 약간의 꼼수가 필요하다.

블로그 관리에서 공지 관리로 들어간다.

나는 이미 한번 올린 적이 있기에 저렇게 나오지만 아마도 공지를 올린적이 없다면 아무 글도 없을 것이다.

공지로 올리는 이유는 구버전의 글쓰기를 하기 위해서다.

공지 쓰기를 눌러 들어가면 지금의 포스팅용 글쓰기와는 다른 에디터 형식을 보게 된다.

제목은 적당히 알아볼 수 있게 [사이트맵 날짜] 정도로 정리하면 좋을 거 같다.

그러고 나서 파일을 첨부하고 글 작성을 완료 한 뒤에 공지를 확인한다.

공지에 들어가면 sitemap.xml 파일이 보일 것이다.

우클릭해서 링크 주소 복사를 한다.

다시 웹마스터에서 사이트맵 제출로 와서

요청 → 사이트맵 제출로 이동한다.

이제 복사한 링크를 붙여 넣기 하면 되는데 첨부파일 링크 주소는 내 블로그 주소부터 시작하기 때문에 내블로그 주소에 해당하는 부분은 지워주어야 한다.

대충 attachment 앞까지 지워주면 된다.

사이트맵이 제출 완료된 모습이다.

여기까지 왔으면 네이버 노출을 위한 3단계는 일단 끝이 났다.

 

이걸 주기적으로 반복해줘야 하는지 아니면 한 번만 하면 끝인지는 나도 잘 모르겠다.

사실 1,2,3 단계를 다 적용하고 네이버에 검색을 해도 잘 나오지 않는 건 마찬가지 같기도 하지만

확실히 등록을 하고 난 이후에 방문자 수가 늘어나긴 했다.

일단은 가끔씩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 들어가면 있는 사이트 간단 체크하러 가기를 통해 수집이 잘 되고 있는지 정도를 확인하는 것으로 만족해야겠다.

여러분도 종종 해보시길 바라며 이만 포스팅을 끝내도록 하겠다

 

반응형